본문 바로가기
양조장 창업 하나부터 열까지

현실적인 막걸리 양조장 창업 비용 계산하는 방법, 어떻게 계산해야 할까?

by 야생야자수 2020. 11. 24.

제목에서도 말씀드렸듯이 딱 얼마가 필요하다를 말씀드리는 것이 아닌 창업에 필요한 것들과 그것들을 구비하려면 어느 정도의 돈이 필요할지에 대한 고민을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고자 이렇게 글을 씁니다.

그럼에도 창업비용이 궁금하실 분들을 위해 대략적으로 계산했으니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양조장을 짓고 주류를 생산하여 판매하려면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주류제조면허" 발급입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작은 양조장부터 시작하고자 하시는 분들을 위해 일반면허는 제외한 소규모, 지역특산주 주류제조면허 두 가지 조건에 대해서만 알아보겠습니다.

 

저는 지역특산주 주류제조면허를 발급받아 막걸리, 소주 양조장을 창업하고 다른 분들께 인계하고 현재는 이렇게 포스팅을 통해 양조장 창업에 필요한 정보를 전하고 있습니다.

주류제조면허 발급에 대해서는 아래 포스팅으로 더 자세히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이 포스팅의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제조장 시설기준

2. 양조장 창업 필수 장비

3. 항목별 정리

 

 

1. 제조장 시설기준 

면허와 각 주류에는 제조장 시설기준이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시설기준이 지켜져야만 주류제조면허를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º 소규모주류 제조자 시설기준

  1) 담금, 저장, 제성 용기

    - 담금조, 제성조 총 용량 : 1KL 이상 5KL 미만

  2) 시험시설

    - 간이 증류기 1대

    - 주정계(0.2도 눈금, 0~30도) 1조

 

º 지역 특산주 시설기준

  1) 건물

    - 담금실 : 10㎡ 이상

  2) 시험시설

    - 가) 간이 증류기 1대

    - 나) 주정계(0.2도 눈금, 0~30도) 1조

 

※ 공통사항 : 살균탁주, 살균 약주 제조장의 경우 살균 실험실, 살균기(살균조), 살균시험기구(현미경, 무균 상자, 고압 살균기, 냉장고, 항온항습기) 구비

 

위에 보시면 두 주류제조면허의 차이점은 용기와 건물의 차이입니다.

쉽게 설명드리면 장점과 단점은 각각 아래와 같습니다. 

 

º 소규모 주류제조면허 

  - 건물의 면적에 제한이 없는 것이 장점이지만, 담금(발효조), 숙성 조, 제성조 총용량이 1KL 이상 5KL 미만을 충족시켜야 하므로 제조자가 감당하지 못할 만큼의 규모가 될 수도 있습니다. 

 

º 지역 특산주 주류제조면허 

 - 건물 10㎡ 이상이면 되므로 저렴한 임대를 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조금 더 욕심을 내면 다른 지역특산주 면허도 같이 한 건물에 받을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약주의 경우도 시설기준이 건물 10㎡ 이상이므로 20㎡의 건물을 구하면 탁주와 약주 2개의 면허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큰 단점은 농업경영체(개인 또는 단체)로 등록되어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본인이 직접 농사를 짓거나 아니면 그 지역에서 농사를 짓고 있다면 농업인으로서 지역특산주 면허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면적 등의 조건 있음)

 

 

 

2. 양조장 창업 필수장비

주류는 관리하기가 까다로운 식품 중 하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안전관리가 필수적이며 이에 따라 여러 장비들이 필요하게 됩니다.

아래 사항은 양조가인 저로써는 필수로 설명드리나 더 안전하게 관리하실 수 있다면 필수가 아니게 될 수 있음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필수장비와 사용용도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 찜기 : 필수적으로 있어야만 고두밥을 만들 수 있습니다. 고두밥 없이 죽 또는 범벅 형태로 만든다면 필요치 않습니다.

 

 - 발효조 : 탁주를 발효하기 위한 용기입니다. 발효되며 생성되는 이산화탄소가 나갈 수 있는 구조에 스테인리스여야 합니다. 항아리에 대해 전통적으로 존중하나 위생을 위해서는 스테인리스가 우선시돼야 합니다.

 

 - 숙성조 : 발효가 끝난 탁주를 숙성시켜주는 용기입니다. 발효온도보다는 낮은 온도에서 숙성돼야 합니다.

 

 - 제성조 : 숙성이 끝난 탁주를 물과 함께 섞어 알코올 함량을 맞춰주는 용기입니다. 당연히 탁주와 물이 들어가므로 용기가 숙성조보다는 커야 합니다. 

 

 - 냉장창고 : 1평에서 5평 정도의 냉장창고가 필요할 것입니다. 재료와 완제품 등 보관 관리해야 할 품목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 여과기 : 탁주이기 때문에 여과가 필요하지 않을 수 도 있으나 큰 덩어리들을 걸러기위해서 체, 광목천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큰 양조장의 경우 여과판을 사용합니다. 소규모 양조장에서 활용도는 떨어집니다.

 

 - 병입기 : 병에 주입해주는 기계입니다. 수동과 자동이 있으나 원활한 작업과 위생을 위해서는 1구짜리여도 자동 또는 반자동이 좋습니다.

 

 - 세병기 : 병을 씻어주는 부품입니다. 1구, 2구 등 소형 제품들이 있으므로 살균제와 함께 사용하고 병은 건조대에 꽂아 건조할 수 있습니다. 

 

 - 타전기 : 병뚜껑을 닫아주는 기계입니다. 위생만 지킬 수 있다면 소규모 양조장에서만큼은 무조건적으로 필요하진 않다고 보입니다.   

 

 

3. 항목별 총정리

 - 임대 및 인테리어 비용

 - 시설 및 장비

 - 재료비

 - 전기비, 수도세, 관리비등

 - 병, 병뚜껑, 라벨 인쇄, 라벨 디자인 비용

 - 마케팅 비용

 

대략적으로 위의 항목들이 있으며 대략적으로 말씀드릴 수 있는 항목들의 필요비용에 대해 말씀드리면 아래와 같습니다. 

 

<충북 청주 40㎡ 건물 기준 월별 비용(단위:만원)>

 - 임대료 보증금 200 / 월 40

 - 시설 및 장비 : 720~1050(2.5평 냉장창고 중고 350~500 / 발효조, 숙성조, 제성조 1KL 기준 300~400 / 여과 등 장비 70~100) 

 

정확하게 품목들을 나열하고 계산하다면 위의 금액 최대치보다 더 많은 비용이 나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왜냐하면 여러 실험들을 통해 더 나은 방법을 찾게 되실 거고 그로 인한 과정에서 생겨나는 금액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연구비에서 많은 비용이 들어가므로 반드시 이 부분을 참고하시고 창업에 도전하시길 바랍니다.

 

더 궁금한 사항에 대해서는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